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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에는 Rigid Body만 있는 것이 아니죠. 말랑말랑 마시멜로나 탱탱볼 같은 오브젝트를 만들기 위해서 Soft Body 다이나믹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Soft Body의 속성 창 항목들의 기능을 정리해보겠습니다.
C4D - 다이나믹(Dynamic) 속성 창 이해하기
Soft Body탭
- Soft Body
1) Off - Soft Body의 기능을 끕니다. 이 경우 Rigid Body와 같은 딱딱한 설정이 적용됩니다.
2) Made of Polygons/Lines - 오브젝트가 가진 포인트와 엣지(세그먼트)를 기준으로 구부러지도록 설정합니다.
3) Made of Clones - Mograph Cloner를 이용해 복제한 오브젝트들에도 Soft Body를 적용하도록 합니다. - Structural - 수치를 조절하여 오브젝트가 뭉개지는 정도를 조절합니다. 수치가 낮을수록 많이 뭉개집니다.
- Shear - 대각선에 위치한 포인트 간의 형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충돌 후 오브젝트가 뒤틀려 간격이 변하는 경우 이 기능을 통해 형태를 조절합니다.
- Flexion - 포인트 3개가 서로 각도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조절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탄탄하고, 낮을수록 무너지는 오브젝트가 됩니다.
- Damping - 오브젝트가 충돌한 이후 얼마나 출렁거릴 것인지를 조절합니다.
- Stiffness - 오브젝트의 물렁함을 조절합니다. 수치를 높일수록 Rigid Body에 가까워집니다.
- Pressure - 오브젝트 내 압력을 조절합니다. 오브젝트를 풍선처럼 팽창시키거나 압축시키는 애니메이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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