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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의 Force는 다이나믹이 적용된 물리 작용 이후의 영향을 조절합니다. 충격을 받은 오브젝트가 제자리로 돌아갈 것인지, 그 자리에서 멀리 튀어나갈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C4D - 다이나믹(Dynamic) 속성 창 이해하기
Force탭
- Follw Position - 말 그대로 위치를 따르는 기능입니다. 다이나믹이 적용된 오브젝트가 충돌한 이후 제 자리로 돌아가거나 튀어나가도록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Follow Rotation - 충격을 받은 이후 충격을 받기 직전의 회전 값으로 돌아가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충격을 받은 오브젝트가 얼마나 회전할 것인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 Linear Damping - 직선 제동이라는 뜻을 가진 Linear Damping는 가상공간에서 오브젝트가 영원히 움직이지 않도록 설정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수치를 조절하면 오브젝트가 자연스럽게 멈추도록 조절합니다.
- Angular Damping - 회전 제동이라는 의미의 Angular Damping는 직선 제동과 같은 기능입니다. 오브젝트가 무한히 회전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정지하도록 조절합니다.
- Force Mode - 다이나믹은 파티클과 연계하여 사용합니다. 하지만 파티클을 적용하고 싶지 않은 오브젝트도 있습니다. Force Mode에서는 파티클의 적용을 원하지 않는 오브젝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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