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네마4D-옥테인

C4D - 모그라프(MoGraph) 이해하기

by 콘테 2022. 4. 23.

C4D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능으로 지목되는 모그라프(MoGraph) 모듈은 제너레이터, 이펙터, 모그라프 툴이라는 3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모그라프 제너레이터로 오브젝트를 모델링하거나 복사하고, 이펙터와 툴로 다양한 추가적 설정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꾸려나갑니다. 이번에는 이 모그라프의 제너레이터(Generator)에 대해 정리합니다.

C4D - 모그라프(MoGraph) 이해하기

C4D-모그라프
C4D-모그라프

모그라프 제너레이터(MoGraph Generator)

1. Cloner(클로너)

클로 너는 가장 많이, 그리고 유용하게 사용되는 복사 제너레이터입니다. 원하는 오브젝트를 원하는 수량만큼 복제해 정해진 배치로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Matrix(매트릭스)

매트릭스는 클로너와 유사한 기능으로, 원하는 오브젝트를 복제하고 배치합니다. 하지만 결정적인 차이점은 일종의 콘티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클로너 등으로 다수의 오브젝트가 복제되면 프리뷰를 해야 하는 컴퓨터는 상당한 부담을 갖게 됩니다. 때문에 프리뷰 속도가 상당히 느려지게 되고, 이는 작업 시간의 지연으로 이어집니다. 매트릭스는 오브젝트를 복제할 경우 큐브 형태의 단순한 모습으로 나타나며, 최종 렌더링 시에는 표현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모그라프 이펙터의 영향도 받을 수 있는 매트릭스는 클로너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대신 사용하여 작업 속도의 상승을 돕습니다.

3. Fracture(프랙쳐)

모그라프 이펙터의 영향을 받아야 하는 오브젝트는 모그라프 계층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프랙쳐는 모그라프 계층에 포함되지 않은 오브젝트를 모그라프 이펙터의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4. Voronoi Fracture(보로노이 프랙쳐)

보로노이 프랙쳐는 오브젝트를 산산조각 내는 기능을 갖습니다. 물건을 폭파시키거나 균열을 넣어야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5. Moinstance(모 인스턴스)

모 인스턴스는 오브젝트의 잔상을 표현해주는 기능입니다.

6. MoText(모 텍스트)

모 텍스트는 타이포 애니메이션을 표현하는 기능입니다.

7. Tracer(트레이서)

트레이서는 오브젝트가 지나간 경로를 스플라인으로 표현해주는 기능입니다.

8. Mospline(모스플라인)

모스플라인은 스플라인 오브젝트를 이용해 선, 혹은 오브젝트가 자라나는 애니메이션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