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네마4D-옥테인

C4D - 스플라인을 이용한 제너레이터(Generator)이해하기

by 콘테 2022. 6. 1.

시네마 4D의 제너레이터(Generator)는 스플라인(Spline)을 이용한 모델링에도 사용됩니다. 다양한 제너레이터와 기본 내장, 혹은 자체 제작한 스플라인을 이용해 원하는 모양의 3D 모델링을 빠르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스플라인을 부모 위치로 씌워 모델링을 제작하는 제너레이터(Generator)의 종류에 대해 정리합니다.

Cinema 4 D - 스플라인과 제너레이터

1. Extrude(익스트루드)

c4d-generator-extrude
c4d-generator-extrude

'밀어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Extrude는 말 그대로 특정 모양의 스플라인을 기준으로 밀어내듯 면을 생성하여 모델링을 하게 해 주는 제너레이터입니다. 원하는 모양의 스플라인을 띄우고, Alt와 함께 Extrude 버튼을 누르면 100cm짜리 3D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 전체 크기는 스플라인의 크기로 조절합니다. 최초의 모양은 Extruded의 기본값이며, 속성 창을 통해 각종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c4d-generator-extrude-attribute
c4d-generator-extrude-attribute

Object 탭

  • Direction - 모델링이 돌출될 방향을 결정합니다.
  • Offset - 모델링이 돌출될 길이를 결정합니다.
  • Subdivison - 돌출되는 모델링의 면을 나눕니다.
  • Hierarchical - 기존에는 자식으로 들어온 스플라인중 최상단의 하나만 모델링이 생성되지만, Hierarchical을 체크하면 모든 스플라인에 대해 Extrude가 적용됩니다.

Caps 탭

  • Start, End Cap - 체크하면 모델링의 위-아래에 뚜껑을 생성한다.
  • Bevel Shape - Cap에 위치할 Bevel의 모양을 결정합니다.
  • Size - Cap에 생성된 Bevel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 Extended Shape - 베벨의 모델링 크기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2. Lathe(레이드/레이쓰/라떼)

c4d-generator-lathe1
c4d-generator-lathe

두 번째 제너레이터 Lathe는 레이드/레이쓰/라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능 그 자체겠죠. 이 Lathe는 자식으로 위치한 스플라인을 회전시켜 모델링을 생성하는 제너레이터입니다. 마치 도자기를 빚는 것과 같은 모양새입니다. 이용하는 스플라인의 점을 조금만 이동하면 단숨에 다양한 디자인의 모델링을 만들 수 있습니다.

c4d-generator-lathe
c4d-generator-lathe

3. Sweep(스윕)

c4d-generator-sweep
c4d-generator-sweep

Sweep은 2개의 스플라인을 이용하는 제너레이터입니다. 스플라인이 지나는 길을 이루는 스플라인 하나, 그 지름의 디자인을 할 스플라인이 하나 필요합니다. 스윕의 자식으로 들어간 스플라인 중에서 첫 번째 스플라인이 스윕의 모양을, 두 번째 스플라인이 스윕의 루트를 형성합니다.

c4d-generator-sweep-attribute
c4d-generator-sweep-attribute

굵기 조절 가능

속성 창 오브젝트 탭의 아래에 있는 Detail 옆 화살표를 열면 Scale과 Rotation 창이 나타납니다. Sweep의 루트를 이루는 스플라인의 굵기와 회전 여부를 조절할 수 있는 그래프가 나타납니다. 애프터 이펙트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쉽게 적응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프 중간에 Ctrl(mac:cmd)를 누른 채로 클릭하면 새로운 포인트가 생성됩니다. 원하는 만큼 생성해 Sweep을 조절하면 됩니다. 기타 다른 기능들은 Extrude와 유사합니다.

4. Spline Mask

c4d-generator-spline-mask
c4d-generator-spline-mask

스플라인 마스크(Spline Mask)는 제너레이터 Boole의 스플라인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스플라인 마스크에 자식으로 두 개 이상의 스플라인을 넣으면 그 스플라인들이 서로 영향을 줍니다.

c4d-generator-spline-mask-attribute
c4d-generator-spline-mask-attribute

합집합이나 여집합, 교집합 등의 개념으로 스플라인을 합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플라인의 덩어리가 하나의 스플라인으로 역할하기 때문에 수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Vectorizer(벡터 라이저)

c4d-generator-vectorizer
c4d-generator-vectorizer

Vectorizer(벡터 라이저)는 2D 이미지를 넣으면 자동으로 스플라인으로 바꿔주는 제너레이터입니다. 일단 벡터 라이저를 생성한 다음 속성 창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넣으면 스플라인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이미지만 스플라인화 하려면 알파 값이 있는 PNG 이미지를 넣어야 합니다.

c4d-generator-vectorizer
c4d-generator-vectorize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