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 4D를 하다 보면 결국 배우면서 알게 되기는 하지만 특별하게 알려주기는 애매하고, 또 시간이 많이 지나서 알게 되면 지나간 시간이 너무 아까운 사소하고도 쏠쏠한 꿀팁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그런 자잘한 꿀팁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꾸준히 업데이트됩니다.
C4D - 알아두면 좋은 자잘한 꿀팁
1. Shift + C로 기능 검색
기능 버튼을 찾지 않고도 Shift+C를 누르면 나오는 검색창에서 쉽게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마우스 휠로 전체 선택
하이어 라키(계층화)된 그룹에서 부모를 마우스 휠로 누르면 안에 들어간 자식 오브젝트들까지 전부 선택됩니다.
3. 여러 오브젝트 하나로 합치기
여러 개의 모델링을 만들다 보면 결국 하나의 오브젝트로 합쳐야 하는 순간이 옵니다. 모델링을 외부에서 다운로드하면 에디 터블 로고와 함께 굉장히 복잡한 모델링이 하나의 오브젝트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죠. 이 경우는 'Cunnect Objects' 기능을 활용한 것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려 오브젝트들이 합쳐지는데, 기존 합치기 전의 모델링들이 남게 됩니다. 하지만 삭제까지 해주는 'Cunnect Objects + Delete'까지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축키
Cunnect Objects + Delete = Ctrl + Shift + Alt + C
4. 에지를 스플라인으로 바꾸기
모델링의 과정에서는 특정 에지(선)만 추가로 모델링을 얹어줘야 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이럴 때는 해당 에지만 떼서 스플라인으로 만드는 'Edge to Spline'기능을 쓰고 제너레이터인 'Sweep'을 활용하면 쉽게 해결됩니다.
5. 매터리얼 합치기
이미 텍스쳐링을 해둔 매터리얼을 다른 매터리얼로 대체하고자 할 때, 기존 매터리얼의 삭제와 대체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브젝트에 들어간 기존 매터리얼에 대체하고자 하는 매터리얼을 Alt를 누른 채로 드래그해 위에 겹치면, 기존 매터리얼이 겹쳐지면서 삭제되고 기존에 들어있던 매터리얼도 자동으로 대체됩니다.
6. 텍스쳐 프리뷰 화질올리기
모델링을 할 때 레퍼런스 이미지를 텍스쳐에 넣어 백그라운드로 깔고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화면 비율을 이미지에 맞추면 이미지가 왜곡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아무래도 뷰포트를 가득 채우다 보니 화질이 많이 깨집니다. 이럴 때는 텍스쳐의 뷰포트에 들어가 프리뷰 사이즈를 올려주면 깨끗한 레퍼런스 이미지를 띄울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역할을 할 텍스쳐를 더블클릭하고 좌측 메뉴 하단의 뷰포트에 들어가 텍스쳐 프리뷰 사이즈를 디폴트에서 올려주면 됩니다.
▶C4D - 알아두면 좋은 자잘한 꿀팁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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