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 4D의 외부 렌더러 '옥테인(OCTANE)'은 코로나, 아놀드, 레드 시프트 등 다양한 외부 렌더러들 사이에서도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꼽히는 특징은 역시 실시간으로 렌더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번에는 그 실시간 렌더링이 표현되는 '라이브 뷰어(Live Viewer)'창 위에 아이콘으로 표시된 기능들에 대해 정리합니다.
Cinema4D
옥테인 라이브 뷰어 위의 아이콘들
1. Send Your Scene And Restart New Render
옥테인의 로고가 그대로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인 가장 첫 번째 버튼 Octane Send Your Scene And Restart New Render는, 씬에서 현재 바라보고 있는 시점을 계산해 브이 램으로 전송, 렌더링 하는 것입니다. 최초로 진행하는 렌더링은 다소 오래 걸리지만, 이후 진행되는 변화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실시간 렌더링이 진행됩니다.
2. Restart New Render
Restart New Render는 현재 씬에서 브이 램에 전송된 렌더링 정보를 유지하는 상태에서 샘플링 계산만 다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콘을 보면 알 수 있듯, 쉽게 말해 '새로고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Pause your render
Pause your render는 아이콘의 디자인 그대로 '일시 정지'로써 기능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렌더링이 중단됩니다. 렌더링을 일단 시작하면 중간에 텍스쳐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일시 정지를 위해 사용합니다.
4. Stop and reset render data
Stop and reset render data를 누르면 라이브 뷰어의 화면이 멈출 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의 브이 램에 전송된 렌더 데이터가 모두 사라집니다. 때문에 렌더 버튼을 누르면 처음부터 다시 렌더링이 진행됩니다.
5. Settings
라이브 뷰어를 통해 표현될 렌더링의 다양한 세팅값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렌더링을 위해 사용할 샘플 값부터 Custom LUT를 이용한 후보정 등 다양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6. Lock resolution
프로젝트에 세팅한 해상도에 맞게 라이브 뷰어에 표현되는 해상도를 조절합니다. 아웃풋의 크기와 같게 표현되기 때문에, 라이브 뷰어의 크기를 조절해도 해상도가 유지됩니다. 과하게 조절하면 표현되는 이미지가 잘리기도 합니다.
7. Clay Modes
Clay Modes는 오브젝트에 적용된 메터리얼의 텍스쳐를 빼고 그림자만 남은 흑백 클레이로 바꿔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렌더링 이미지를 빠르게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8. Render region
라이브 뷰어에서 내가 원하는 영역만 선택해서 렌더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고 영역을 드래그해 선택하면 해당 부분이 렌더링 됩니다. 이후 렌더 버튼을 누르면 그 부분만 렌더링됩니다.
9. Film region
Render region의 경우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면 빨간 박스 이외의 부분은 정지된 화면으로 유지되지만, Film region의 경우 초록색 박스로 감싸진 부분 이외에는 검은색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10. Pick focus
라이브 뷰어 내에서 내가 포커스를 지정하고자 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부분에 포커스가 지정되면서 주변부의 시점이 날아갑니다.
11. Pick material
아이콘을 선택하고 특정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에 적용된 메터리얼의 정보가 속성 창에 표시됩니다. 메터리얼의 수가 너무 많아 원하는 오브젝트의 메터리얼을 찾기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Check updates
순서대로 geometry, light, camera, material의 업데이트 여부를 체크/체크 해제할 수 있는 아이콘입니다. 해당 아이콘을 체크 해제하면 해당 영역의 내용을 수정해도 변경 여부가 라이브 뷰어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geometry의 경우 모델링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변경되고, camera updates를 체크 해제하면 카메라 시점을 돌려도 라이브 뷰어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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