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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Dynamic)은 C4D에서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적용하는 두 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다이나믹(Dynamic) 태그만 달아서는 오브젝트가 바닥으로 떨어지는 것 외에 아무것도 되는 것이 없습니다. 이번에는 그 다이나믹(Dynamic)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도록 다이나믹(Dynamic)의 속성 창을 구성하는 탭 중 다이나믹(Dynamic) 설정 항목들에 대해 정리합니다.
C4D - 다이나믹(Dynamic) 속성 창 이해하기
다이나믹(Dynamic)탭
- Enabled - 물리법칙이 오브젝트에 작용하도록 스위치를 켜고 끄는 전원 버튼입니다. 체크하면 다이나믹이 적용되고, 해제하면 아무 작용도 하지 않습니다.
- Dynamic - 다이나믹의 ON/OFF/Ghost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ON과 OFF라는 단어때문에 기능을 켜고 끄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각 설정을 통해 다이나믹의 다른 태그가 하는 역할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태그를 바꾸면 되지 뭐하러 이런 기능이 달려있나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일일이 태그를 바꿔달지 않아도 되는 점은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ON으로 설정하면 Rigid Body의 역할을, OFF로 설정하면 Collider Body의 역할을, Ghost로 설정하면 Ghost Body의 역할을 합니다.
- Set Initial State - 적용된 다이나믹을 애니메이션의 첫 프레임으로 설정합니다.
Clear Initial State - 설정된 키프레임 값을 초기화합니다. - Trigger - 다이나믹이 작동될 시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Immediately - 재생 즉시 다이나믹이 작동합니다.
2) At Velocity Peak -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이 최고속도에 도달할 때 작동합니다.
3) On Collision - 다이나믹 바디 태그가 적용된 오브젝트와 충돌했을 때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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