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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옥테인

옥테인 - 카메라태그 속성창 이해하기

by 콘테 2022.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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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 4D의 외부 플러그인인 옥테인의 강력함 중 하나는 카메라 태그입니다. 모델링과 텍스쳐링에서 해결할 수 없는 요소들을 카메라 태그에서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마치 애프터 이펙트를 거친듯한 룩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번에는 옥테인 카메라 태그를 눌렀을 때 나타나는 속성 창의 항목들에 대해 간단히 정리합니다.

옥테인 - 카메라 태그 속성 창

속성창
옥테인-카메라-속성창

Exposure

라이브 뷰어 안에 표현된 빛의 노출 정도를 조절합니다.

Highlight compression

라이브 뷰어 내에서 빛에 의해 하얗게 탄 부분들의 빛을 살짝 눌러줍니다. 너무 수치를 높게 사용하면 전체적으로 채도가 약해져서 색감이 빠진 듯한 느낌이 들게 되므로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Response

쉽게 말하면 필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를 열면 다양한 유형의 프리셋(Preset)이 준비되어있는데, 마우스 휠을 이용해 현재 구성한 룩에 어울리는 필터를 얹을 수 있습니다.

Custom LUT

LUT은 Look Up Table의 약자로, Response처럼 프리셋을 이용해 룩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White point

씬의 전체적인 컬러톤을 보정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특정 컬러를 적용하면, 씬에 그 컬러의 보색이 적용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설정한 색을 씬에서 빼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Vignetting

씬의 주변부를 어둡게 하여 중앙에 집중도를 올립니다.

Saturation

씬의 채도를 설정합니다.

Hot pixel removal

씬이 하얗게 타면서 발생하는 반짝이는 핫픽셀들을 없애주는 기능입니다. 수치를 내리면 디노이즈 기능을 적용했을 때처럼 핫픽셀을 줄일 수 있지만, 부작용도 마찬가지로 작용해 이미지가 약간 뭉개진 것처럼 표현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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