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 4D의 볼륨 빌더는 R20이상의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한 강력한 기능 중에 하나이다. 이 볼륨 빌더는 2개 이상의 도형을 하나로 합할 때 도형 사이의 맞닿는 면을 마치 하나의 도형인 것처럼 매끄럽게 이어주는 기능이다. 이번에는 볼륨 빌더를 이용해 여러 도형을 합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자.
시네마 4D - 볼륨 빌더
두 개 이상의 도형을 불러와 볼륨 빌더 안에 드래그해서 넣어준다. 그러면 볼륨빌더 안에 들어간 도형들이 합쳐지면서 레고처럼 자글자글한 모양새가 만들어진다.
* 모든 오브젝트는 다른 오브젝트에 폴더 안에 파일 넣듯이 넣을 수 있으며, 복수의 오브젝트를 선택한 뒤 alt + G를 누르면 그룹화할 수 있다.
Voxel Size(복셀 사이즈)
이 각진 부분들은 복셀 수치가 크기 때문이다. 복셀은 3D화소라는 뜻으로 도형에 보이는 각진 모양의 정도를 말하며, 오브젝트가 합쳐진 볼륨 빌더의 부피를 복셀이 채운다. 복셀 사이즈의 수치를 낮출수록 복셀 하나하나의 크기가 작아 지기 때문에 해당 볼륨 빌더의 표면은 부드러워진다. 하지만 그만큼 복셀의 개체가 많아지기 때문에 무리하게 작게 조절하면 컴퓨터에 부담이 간다.
Smooth Layer(스무스 레이어)
볼륨 빌더를 선택한 뒤 우측 하단의 Smooth Layer(혹은 SDF Smooth)를 클릭하면 볼륨 빌더 안에 포함된 오브젝트위에 스무스 레이어가 생성되면서 오브젝트를 한결 부드럽게 만든다. 스무스 레이어가 형성된 자리에는 포토샵 레이어창처럼 레이어 위아래를 바꿀 수 있으며, 위에 위치한 레이어가 아래에 영향을 미친다. 위아래 순서를 바꾸면 스무스 레이어가 해제된다.
각 하나가 복셀 사이즈의 영향을 받는데, 복셀 사이즈를 줄일 수록 도형은 부드러워지지만 너무 작게 줄이면 컴퓨터에 부담이 가기때문에 적당히 줄여야한다. 하단의 SDF스무스를 클릭하면 복셀들이 좀 더 부드러워진다.
Volume Mesher(볼륨메셔)
볼륨빌더 옆에 위치한 Volume Mesher(볼륨메셔)를 형성하고 볼륨메셔안에 작업한 볼륨빌더를 넣으면 볼륨빌더로 만든 오브젝트에 면이 형성되면서 하나의 개체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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